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란 무엇일까?
소셜 네트워크는 개인, 그룹, 조직 또는 전체 사회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사회 과학에서 유용한 이론 구조이다.
주어진 사회적 단위가 연결되는 유대는 그 단위의 다양한 사회적 접촉의 융합을 나타낸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사회적 네트워크 접근법의 원칙은 사회적 현상이 이러한 단위 자체의 속성 대신에 단위들 사이의, 그리고 단위들 사이의 관계의 속성을 통해 주로 구상되고 조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소셜 네트워크 이론에 대한 한 가지 일반적인 비판은 개별 기관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지만 무시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는 것이다.
조금 심오한 사회관계망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았다.
SNS의 정의로 다시 돌아가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영어로 Social Networking Service, Social Media라고도 불린다.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인맥 형성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뜻한다.
SNS에서 사진으로 친구의 얼굴을 볼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계망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유통될 때 더욱 의미 있을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SNS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며, 웹 이외에도 전자 우편 또는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SNS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개념으로 오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범주상 블로그, 위키, UCC 등과 함께 소셜 미디어의 한 유형으로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영어권에서 대중화된 단어는 SNS가 아니라 소셜미디어다.
온오프라인 인맥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서비스를 총칭한다.
최근 들어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와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확장과 더불어 SNS의 이용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대한민국 내 SNS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등의 이용자 수는 매우 많다.
SNS는 광범위하고 동시에 특정 성향의 집단으로 분류될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을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활용 가치가 날로 부상하고 있다.
이 같은 장점을 통해 기업 입장에서는 저비용으로 표적집단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맞춤형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SNS 업체 또한 SNS 페이지상의 광고 스페이스 판매와 소셜게임 또는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강력한 수익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어 향후 SNS 시장은 계속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소셜 미디어, 1인 커뮤니티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맥 형성 외에도 다양한 활용범위가 있다.
마케팅, 소셜커머스, 지식판매, 공공부문 그리고 게임 등에 이용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