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블로그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블로그는 정보 공유나 의견 교환을 목적으로 올리는 글을 모아 웹상에 게시하는 웹사이트의 일종이다.
블로그라는 말은 웹과 로그를 합친 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등의 것을 일기처럼 차근차근 적어서 올리는 방식이다.
다른 사람들이 이를 보고 읽을 수 있으며, 보통 시간 순서대로 최신 글부터 보인다.
하지만, 글 쓴 시간을 수정할 수 있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시간을 고쳐 글 순서를 바꿀 수 있다.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과는 달리 한 사람 또는 소수의 몇몇 사람만 글을 올릴 수 있다.
블로그를 소유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블로거라고 한다.
블로그는 개인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인터넷을 통해 기존에 있던 대형 미디어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1인 미디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블로그의 시초는 원래 컴퓨터 통신 게시판에 자신의 이야기를 올리던 것이며, 인터넷이 발달하여 개인적으로 게시판을 운영할 수 있게 되는 서비스와 환경이 제공됨으로써 인기를 끌게 되었다.
처음에 나왔던 블로그에는 단순히 텍스트인 글을 올리고 읽는 기능만 있었으나, 나중에는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포함할 수 있도록 발전되었다.
그리고, 블로그에 댓글과 트랙백을 달 수 있게 함으로써 독자와 블로거 사이의 의사소통이 확장되었다.
RSS나 Atom 등으로 쉽게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였고, 텍스트 중심에서 분화되어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독할 수 있는 팟캐스트도 발전하고 있다.
블로그의 역사는 1994년 미국의 저스틴 홀이 시작한 온라인 일기가 가장 초기의 블로그중 하나로 뉴욕 타임스 등의 일간지에 소개되었다. 초기 대부분의 웹페이지는 새 글과 인덱스 페이지가 있었으며 이때 인덱스는 보통 가장 최신의 글이 위에서부터 게시되거나 순서대로 제목이 나열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즉, 전자게시판 동호회의 느낌과 같다고 보면 된다.
개인 블로그는 뉴스를 전달하는 기능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데 대체로 다른 뉴스를 모방해서 가져온다. 하지만, 매트 드러지가 만든 드러지 리포트 사이트는 전문 뉴스 채널 못지않는 속보와 특종으로 유명하게 되었다.
초기의 블로그는 간단한 프로그래밍이나 HTML 편집만으로도 가능하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관리에 힘을 쏟았고, 그 결과 워드프레스, 블로거나 라이브 저널 같은 블로그 스프트웨어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후에는 기존의 웹 서비스나 포털 서비스에서도 이러한 블로그 기능이 추가되어 개인화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2003년 미국과 영국 연합군의 바그다드 폭격에 한 이라크인이 블로그를 통하여 평화를 주장하여 블로그는 대중화 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2002년 11월 최초의 블로그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2003년에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이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했다. 다음에서 블로거 뉴스라는 메타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포털 첫 화면에 신문 기사와 함께 개인 블로그 포스트를 노출시키면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기 시작했다.
국적으로 분류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 접속은 국가 제약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블로그 분류에 국적을 고려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인터넷 검열 때문에 티스토리 등 블로그 서비스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은 회원가입 또는 웹호스팅이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여부로 블로그를 분류한다.
블로그는 크게 두가지 종류로 분류가 된다.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다.
먼저, 가입형 블로그는 회원 가입만 하면 손쉽게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다. 포털, 신문사, 인터넷 서점, 블로그 전문 웹사이트 등이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한다.
커뮤니티 내에 관심, 즐겨찾기, 이웃 등을 형성할 수 있고 뉴스 기사, 책 정보 등의 다양한 콘텐츠 퍼가기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는 서버에 블로그 저작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운영할 수 있다. 서버의 다른 공간에 위키나 게시판을 운영할 수도 있고 플러그인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서버 컴퓨터를 운영하거나 웹호스팅을 해야 해서 별도의 비용이 요구되며 컴퓨터, 네트워크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블로그와 비슷한 인터넷 서비스들로 카페와 SNS 등이 있다.
온라인 동호회라고 불리는 카페는 인터넷 이전 시대인 1980년대부터 상업적인 전자게시판 서비스를 통해 동호회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하였다.
SNS의 경우 대한민국에서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인기를 끌었다. 미니홈피와 비슷한 것으로 미국에서는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