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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MZ 세대들에게 숏폼 콘텐츠가 유행이다. 특히 10대에서 20대초반까지의 연령대가 틱톡을 즐겨 이용한다.

 

틱톡은 장위밍 이라는 사람이 2012년에 설립한 IT 기업 바이트댄스가 소유하고 있는 글로벌 숏폼 비디오 플랫폼이다. 

3초에서 7분까지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짧은 음악, 립싱크, 댄스, 코미디, 탤런트, 챌린지와 같은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바이트댄스는 틱톡은 2016년 9월 중국 시장에 '더우인'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했고, 이는 1년만에 이용자 1억명을 돌파하였다. 더 나아가,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틱톡을 만들었으며, 2017년에 중국 본토 이외에 150개의 국가와 지역에서 75개의 언어로 iOS와 안드로이드용 틱톡을 출시했다.

또한, 미국 비디오 앱 '뮤지컬리'를 인수하며 지금의 틱톡 생태계를 완성했다. 현재 틱톡은 월평균 이용자가 약 8억명이며, 전 세계에서 누적된 다운로드 수는 약 20억회를 기록했다. 어마어마한 조회수다. 

대한민국에서는 2017년 11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틱톡 모바일 앱은 배경음악이 나오는 짧은 영상을 만들 수 있으며 속도를 높이거나, 낮추거나 필터를 사용하여 편집을 할 수 있고, 배경 음악 위에 그들만의 소리를 추가할 수 있다. 앱으로 뮤직비디오를 만들기 위해서는 업로드 전에 다양한 장르의 배경 음악을 선택하고 필터로 편집하여 속도 조절된 15초짜리 영상을 녹화한다. 그리고 틱톡이나 다른 소셜 플랫폼에서 공유하면 된다. 또한, 사용자들은 인기 있는 노래에 짧은 립싱크 비디오를 찍을 수도 있다. 

 

틱톡에는 '반응' 기능이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화면 위에 움직일 수 있는 작은 창을 두고 특정 비디오에 대한 리액션을 촬영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듀엣' 기능은 사용자들이 한 쪽에 다른 비디오를 두고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듀엣 기능은 뮤지컬리의 또 다른 트레이드 마크였다. 

 

사용자가 아직 게시하기를 원하지 않는 동영상은 '초안'에 저장을 할 수 있다. 사용자는 그 초안을 보고 그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때 게시할 수 있다. 이 앱을 처음 다운로드 받을 경우에 사용자들의 계정은 기본적으로 공개되어 있지만 사용자들은 설정을 통해 자신의 계정을 개인 기능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개인 콘텐츠는 틱톡에 계속 표시가 되지만 계정 소유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지 않은 틱톡 사용자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사용자는 댓글과 메세지 그리고 반응 또한 듀엣 동영상을 통해 오직 친구만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다른 사용자들도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은 계정이 개인계정인지 여부와 상관없이 동영상을 공개 또는 친구에게만 공개, 비공개 이렇게 세 가지의 방식으로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사용자는 계정의 콘텐츠에 따라 스팸이거나 부적절한 계정을 신고할 수 있다. 틱톡에 있는 부모를 위한 지원센터는 자녀에게 부적절한 콘텐츠는 차단되거나 신고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통하여 부모들을 안심할 수 있게 해준다. 

 

틱톡에는 '추천' 페이지가 있는데, 사용자의 활동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맞춤 동영상을 추천하는 피드이다. 이는 틱톡의 인공지능이 사용자가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좋아했는지, 누구와 상호작용을 했는지 여부와 무엇을 검색했는지를 분석하여 콘텐츠가 생성이 된다. 사용자들은 '너를 위해' 라는 페이지에서 동양상을 즐겨찾기에 추가하거나 관심없음을 선택할 수도 있다. 틱톡은 사용자가 즐겨찾는 콘텐츠를 결합하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영상을 제공한다. 사용자와 그들의 콘텐츠는 틱톡의 운영 정책에 따라 16세 이상이 될 경우에만 '너를 위해' 페이지에 표시가 될 수 있다. 16세 미만의 사용자는 당신을 위한 페이지와 사운드 페이지 및 어떠한 해시태그에도 나타나지가 않는다.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를 팔로우하면, 너를 위해 페이지의 왼쪽에 팔로잉 페이지가 있다. 팔로잉 페이지는 사용자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동영상만 볼 수 있는 페이지다. 사용자는 저장 부분에 있는 비디오, 해시태그, 필터, 소리를 추가할 수가 있다. 그들이 동영상을 만들 때 저장된 부분을 참고하거나 그곳에서 바로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틱톡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과 선호도를 분석하고, 사용자별로 개인화된 콘텐츠 피드를 전시한다. 틱톡은 동영상의 '좋아요'와 댓글, 동영상 시청 시간 등을 기준으로 사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갖추었다. 추천 동영상 목록이 있는 유튜브, 넷플릭스 등 기존 소비자의 알고리즘과 다르게 틱톡은 사용자의 개별 선호도를 해석하여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틱톡 사용자들은 친구에게 동영상, 이모티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틱톡에는 사용자의 댓글을 바탕으로 동영상을 만드는 기능이 있다. 인플루언서는 라이브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다. 이 기능은 팔로워가 최소 1000명 이상이고 16세 이상인 경우에만 사용을 할 수가 있다. 18세 이상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팔로워가 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상의 선물을 보낼 수가 있다. 2020년에 생긴 가장 최신 기능 중 하나는 small gestures 기능의 virtual items 이다. 이 기능은 중국의 큰 사회적 선물 관행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부분이 추가된 이후에 많은 뷰티 회사와 브랜드들이 여기에 참여를 하고 광고를 하기 위해 계정을 만들었다. 미국에서는 격리로 인한 소셜 선물이 인기를 얻었다. 틱톡 관계자는 이 켐페인이 '이렇게 힘든 시기에 틱톡 커뮤니티와 함께 지지와 격려의 의미를 쌓기 위한 락다운의 결과로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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